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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정보

차량의 클러치 구조와 역할

by ○◎◑▣ 2020. 12. 10.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출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의 동력을 차단하여 변속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장치인 것이다. 세부적인 클러치의 기능을 알아보자면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거나 차단하며, 자동차의 관성운전 또는 엔진 시동 시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동력 흐름을 일시적으로 차단하여 시동이 쉽게 한다. 엔진과 동력 전달장치를 과부하로부터 보호하며, 플라이 휠과 함께 엔진의 회전 진동을 감소시킨다. 이런 점들을 보아 차량에서 클러치의 필요성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하기 위해 필요하며, 변속기의 기어 변속, 자동차의 관성 주행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 클러치의 구조는 마찰 클러치의 경우 클러치판, 압력판, 클러치 스프링, 릴리스 레버, 클러치 커버, 릴리스 베어링, 릴리스 포크 등을 구성되어 있다.
 마찰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수동 변속기와 함께 사용된다. 마찰 클러치를 구성하는 부품중에 하나인 라이닝은 플라이 휠과 클러치가 직접 닿는 곳으로써 리벳 이음으로 설치되어 있다. 라이닝은 마찰계수가 놓고 온도 변화에 대하여 마찰계수의 변화가 없어야 하며 내 마멸 성이 우수해야 한다. 토션 스프링은 댐퍼 스프링 클러치가 플라이 휠과 접속될 때 회전 방향의 충격을 흡수한다. 쿠션 스프링은 클러치를 급격히 접속시켰을 때 스프링이 충격을 흡수하여 동력을 원활히 전달하며 클러치판의 변형, 편 마멸, 파손 등을 방지한다. 압력판은 클러치 커버에 설치되어 있으며 클러치 페달을 놓으면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에 의해 클러치판을 플라이 휠에 밀어붙이게 하여 함께 회전하며 클러치를 접촉할 때 클러치판과 미끄럼이 생기기 때문에 내 마멸 성, 내열성, 열전도성이 좋은 특수 주철로 만들고 마찰면은 평면으로 가공되어 있다. 릴리스 레버는 압력판을 클러치 디스크로부터 분리하는 장치이며 굽히는 힘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장치다. 릴리스 베어링은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릴리스 포크에 의해 클러치의 축방향으로 움직여 회전하는 릴리스 레버를 눌러서 클러치를 개방하는 역할을 한다. 릴리스 포크는 릴리스 베어링에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클러치 페달을 놓으면 클러치 스프링에 의하여 신속하게 원래의 위치로 돌아온다. 클러치 스프링은 클러치 커버와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어 클러치판에 압력을 가하는 스프링으로써 스프링 강으로 되어 있다.

 마찰 클러치를 조작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다. 기계식 조작 방법은 페달과 릴리스 포크를 와이어로 연결하여 작동되는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이 확실하다. 보통 우리 주변에서는 경운기와 같은 농기구에 주로 사용된다. 유압식은 페달을 밟으면 푸시로드가 움직이면서 마스터 실린더 내에서 유압이 발생하여 릴리스 포크를 작동하게 하는 형식이다. 클러치는 매우 중요한 기구인데 클러치에 불량이 발생되면 클러치가 미끄러지거나 동력 차단이 불량한 상황이 나타난다. 이렇게 되는 원인에는 클러치의 유격과 페달의 유격,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문제, 클러치판이 오일로 오염된 경우, 압력판의 마멸 스프링의 자유고 감소, 릴리스 포크 마모, 유압 라인에 공기 유입, 릴리스 실린더 컵 손상 등의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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